도서정보

출간도서
분야별도서
출간도서

동화구연 · 손유희 교구를 활용한 언어지도

  • 저자 장혜주, 배영미
  • 페이지 236 page
  • 크기 190*260 mm
  • ISBN 978-89-6131-064-2
  • 발행일 2020-10-30
  • 정가 17,000원
  • 저자 장혜주, 배영미
  • ISBN 978-89-6131-064-2
  • 페이지 236 page
  • 발행일 2020-10-30
  • 크기 190*260 mm
  • 정가 17,000원

영유아에게 언어는 의사표현의 수단이며, 진정한 사회 구성원이 되기 위한 매우 중요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영유아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의 느낌과 생각, 경험을 타인에게 표현하고, 타인이 말과 글로 전달하는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 성인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이 책은 영유아를 대상으로 교육 및 보육을 하는 유치원 교사와 보육 교사들이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지원하기 위하여 교사에게 필요한 언어교육의 이론과 그림책을 가지고 활용할 수 있는 동화구역의 실제를 소개하고자 하였다.

장혜주, 배영미

I. 언어지도
Chapter 01 언어의 이해
1. 언어의 특성
2. 언어의 구성요소

Chapter 02 언어발달이론
1. 행동주의 이론
2. 생득주의 이론
3. 상호작용주의

Chapter 03 언어교육의 접근법
1. 발음중심 접근법
2. 총체적 접근법
3. 균형적 접근법

II. 동화구연
Chapter 04 동화구연의 이해
1. 동화구연의 개념
2. 동화구연의 교육적 가치

Chapter 05 동화구연의 기법
1. 호흡과 발성
2. 발음
3. 표준어의 발음법
4. 동화구연의 요소

Chapter 06 동화구연의 선택
1.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구연동화
2. 동화의 선택
3. 구연을 위한 개작

Chapter 07 동화구연의 실제
1. 구연하기 전의 준비
2. 표정과 시선
3. 등장인물의 목소리 표현
4. 동작언어표현
5. 동화구연의 총체적 표현
6. 동화구연 대회 심사기준

Chapter 08 동시낭송의 실제
1. 동시의 이해
2. 동시의 특징
3. 동시낭송의 교육적 효과
4. 동시낭송의 실제
5. 낭송을 위한 시

Chapter 09 동화를 이용한 계획안의 실제
1. 누리과정과 동화구연
2. 총체적 동화구연 수업계획안
3. 동화구연 강의계획안의 실제

Chapter 10 구연을 위한 동화

III. 손유희
Chapter 11 손유희의 이해
1. 손유희의 정의
2. 손유희(표현 동작)와 아동의 신체표현활동
3. 손유희의 교육적 효과
4. 손유희 지도시 유의점

Chapter 12 손유희의 실제
1. 인사 손유희
2. 주의집중 손유희
3. 신체표현 손유희
4. 숫자놀이 손유희
5. 성대모사 · 가족 손유희
6. 자연·계절 손유희
7. 창의·정서·생활 손유희

Chapter 13 그림책을 활용한 손유희

IV. 시청각 자료
Chapter 14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동화구연
1. 시청각 자료의 필요성
2. 형태별 시청각 자료의 응용

Chapter 15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동화의 실제

참고문헌

1장에서는 영유아의 언어 발달을 이해가 위한 기초적인 내용을 수록하였다. 언어발당의 이론과 언어지도를 함에 있어 교수-학습방법의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여 언어지도의 기반을 마련하게 하였다. 2장에서는 동화구연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고 있다. 동화구연의 이론을 통해 동화구연이 영유아 언어지도에 있어 기초 기법인 호흡과 발성, 구연을 할 때 재미와 흥미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제스처 사용 들을 제시하고 있다. 3장에서는 손유희의 구체적인 예시와 실제를 다루고 있다. 손유희는 교수학습 활동 시 주의력 집중과 창의성 계발에 도움을 줄 수 있다. 4장에서는 시청각 자료를 통한 동화구연의 실제를 다루고 있다. 언어지도에 있어서 시청각 자료는 시작적 자료를 이용하여 사건, 인물,, 사물, 행동 등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송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