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출간도서
분야별도서
분야별도서

유아용 피지컬 리터러시(Physical Literacy) 평가지표 개발

  • 저자 김은정, 이선경, 안나영
  • 페이지 120 page
  • 크기 190*260 mm
  • ISBN 978-89-6131-072-7
  • 발행일 2021-08-20
  • 정가 10,000원
  • 저자 김은정, 이선경, 안나영
  • ISBN 978-89-6131-072-7
  • 페이지 120 page
  • 발행일 2021-08-20
  • 크기 190*260 mm
  • 정가 10,000원

PL은 사람이 지닌 신체적 역량(embodied capability)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성향을 말하며 이는 자신의 전 생애에 걸쳐 신체활동을 가치 있게 여기며 책임감 있게 참여하는 데 필요한 동기, 자신감, 신체능력, 지식과 이해력이 관여되어 있다. 결국 PL은 신체적, 인지적, 정의적인 측면 모두 아우르는 전인적 지향성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운동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신체활동을 경험하면서 얻게 되는 긍정적인 삶의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
본 서에서는 유아의 피지컬 리터러시 하위요인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유아용 피지컬 리터러시 검사지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서는 이러한 고민들을 담아 피지컬 리터러시를 구체화시키고 관련 검사지를 개발하는 과정을 담았다.

김은정, 이선경, 안나영

Ⅰ 유아의 기초체력

1. 유아의 체력 개념 및 분류
2. 유아 체력 검사의 목적
3. 체력 요소에 따른 측정 검사 내용
1) 건강관련체력(health-related physical fitness)의 요소 및 검사방법
2) 기술관련체력(Skill–related physicalfitness)의 요소 및 검사방법

Ⅱ 기본생활습관

1.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
1) 신체활동 시간
2) 스크린 타임
3) 수면 시간
2. 신체활동량의 중요성
1) 유아의 신체활동 권장지침
2) 유아의 신체활동량

Ⅲ. 스트레스

1. 스트레스의 정의
2. 스트레스 개념적 분류
1) 반응으로서의 스트레스
2) 자극으로서의 스트레스
3) 상호작용으로서의 스트레스
3. 긍정적인 스트레스와 부정적인 스트레스
4. 스트레스의 요인
5. 스트레스의 원인
6. 스트레스의 반응
7. 스트레스 해소 방법
8. 유아 스트레스
1) 유아 스트레스 연구동향
2) 최근 4년간 유아 스트레스 관련 선행연구 동향
9. 유아 스트레스의 정의
10. 유아 스트레스의 원인
11. 유아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변인
1) 유아 개인적 특성 요인
2) 유아의 외적인 환경에 의한 요인
12. 유아스트레스 대처행동
1) 유아스트레스 행동 유형
2) 유아스트레스 대처행동의 개념
3) 유아스트레스 대처행동의 유형

Ⅳ. 피지컬 리터러시(PL: Physical Literacy)

1. 피지컬 리터러시(Physical Literacy)의 정의
2. 피지컬 리터러시(Physical Literacy)의 하위 요소
3. 국가별 피지컬 리터러시(Physical Literacy) 적용
4. CAPL(Canadian Assessment of Physical Literacy) 검사지
1) 캐나다 피지컬 리터러시(Physical Literacy) 평가지
2) 피지컬 리터러시(Physical Literacy) 검사 대상
3) 피지컬 리터러시(Physical Literacy) 테스트 소요시간
4) 피지컬 리터러시(Physical Literacy) 테스트 세션의 구성

Ⅴ. 유아용 PL(Physical Literacy) 평가지표 개발을 위한 기초적 연구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Physical Literacy의 개념 및 하위구성요소
2) Physical Literacy연구의 필요성
3)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 결과
1) 신체역량(건강관련체력과 기술관련체력)
2) 일상적 신체활동(신체활동량, 신체활동 참여시간)
3) 지식과 이해(스트레스)
4) 태도(수면시간, 스크린 타임)
4. 논의 및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