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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수업모형 및 콘텐츠 개발

  • 저자 박주희
  • 페이지 106 page
  • 크기 190*260 mm
  • ISBN 978-89-6131-083-3
  • 발행일 2022-04-28
  • 정가 12,000원
  • 저자 박주희
  • ISBN 978-89-6131-083-3
  • 페이지 106 page
  • 발행일 2022-04-28
  • 크기 190*260 mm
  • 정가 12,000원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작업으로 철학적이고 인문학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서술되었다. 전반적으로 게임에 대한 순기능적인 역할을 제안하고 게임이 교육과 어떻게 연관되는지 보여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책의 서두에는 철학적인 이론을 주로 서술하고, 게이미피케이션의 여러 접근법을 설명하고 있다. 중반부에는 플라톤 철학과 존 듀이 교육론을 자세하게 서술하면서 그러한 이론이 게임의 속성이나 배경적 지식, 콘텐츠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작성하였다.
후반부에는 교육과의 연관성을 더욱 자세히 서술하면서 다양한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아직은 낯선 게임의 교육적 영역을 긍정적으로 제시함으로써 게임에 대한 인식전환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박주희
– 현)예원예술대학교 교양학부 조교수
– 한국게임학회 교육이사
– 문화예술HRD연구소 직무교수
– 관심분야: 예술교육, 게임문화, 인문학

서론

이론적 연구
1) 게이미피케이션에 바탕이 되는 교육이론
2) 예술교육에 대한 경험적 관점
3) 예술교육의 의미: 미적 경험
4) 예술교육의 사례
5) 예술교육에서 미적 경험의 가치와 지향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하여

콘텐츠 개발
1) 인문학적 배경: 플라톤 철학
2) 교육학적 배경
3) 듀이와 헤르바르트의 재미(흥미) 개념 비교

수업모형의 예시

결론

참고문헌